안동성소병원의 자산은 고객의 신뢰와 믿음입니다.
HOME > 진료안내 > 진료과 안내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안내

  • 화살표

타이틀 표시 이미지소아청소년과


어린이가 태어나서 건강한 성인이 되기까지, 정기적으로 진찰하여 성장과 발육과정을 평가하고 육아와 영양을 지도하고 부모 상담을 통해 신체, 지능, 정서를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소아알레르기 교실을 운영하면서 기관지 천식, 아토피성피부염, 알레르기성비염 환자들의 진단 및 치료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사진


    진료영역

  • 소아알레르기, 호흡기, 감염, 신생아질환, 육아상담, 예방접종, 소아대사성질환, 소아위장관질환, 성장발달

    진료시간표

       
    강영숙 오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문 의
    오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홍승아 오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문 의
    오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이상수 오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문 의
    오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참고사항
        - 진료시간표는 사정상 변경될 수 있으니, 먼저 전화문의 바랍니다.


    관련클리닉 센터

    특수검사 및 클리닉
    제목강조이미지 소아과 알레르기 클리닉
    제목강조이미지 알레르기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① 진단 : 혈액 검사, 알레르겐
        특이항체검사, 알레르기 피부
        반응검사, 폐기능 검사
    ② 치료 : 흡입치료, 면역요법,
        약물요법

    예방접종

  • 예방접종시 주의할 점들
    접종 당일에는 어린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가족이 데리고 오는 것이 좋고, 접종은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은 접종 전일에 시키고, 아기수첩을 지참하여 병원에 옵니다. 예방접종을 하지않는 어린이는(환자인 경우를 제외) 데리고 오지 않습니다.
    다음날까지 과격한 운동을 하지 말고 접종부위를 청결을 유지합니다. 접종 후 고열, 경련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으로 오세요.
  • 예방접종 종류
    연 령 종 류
    0~1주 B형 간염
    0~4주 BCG
    2개월 B형 간염, DTaP3, 폴리오
    4개월 DTaP, 폴리오
    6개월 DTaP, 폴리오
    12~15개월 MMR
    18개월 DTaP
    3세 일본뇌염
    4~6세 DTaP, 폴리오, MMR
    만12세 HPV4(가다실),HPV2(서바릭스)
    14~16세 성인용 Td

    모체가 B형간염 표면항원(HBsAg) 양성인 경우, 가능한한 초회 접종으로 12시간 이내에 B형간염 면역 글로불린(HBIG)과, 다른 부위에 B형 간염백신을 접종합니다(늦어도 1주일 이내). B형 간염 백신은 제품에따라 0,1,6 또는 0,1,2개월 방법으로 3회 접종합니다.
    모체의 B형간염 표면항원(HBsAg) 상태를 모를 때에는 출생시 B형 간염백신을 접종하고, 모체의 결과가 양성이면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HBIG)을 가능한한 2일 이내, 늦어도 7일 이내에 근육주사합니다.
    모체가 B형간염 표면항원 음성인 경우, 초회 접종을 2개월부터 접종하여도 좋습니다. 개량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혼합 백신 경구용 폴리오 혼합 백신 홍역의 유행이 있는 경우에는 6개월부터 홍역 단독 백신을 접종합니다.
    홍역,볼거리,풍진 혼합 백신 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다음 해에 1회 접종합니다. 추가 접종은 3회기초 접종 후 2년마다 접종합니다. 14~16세부터 매 10년마다 접종합니다.(1998년부터)

    신생아 발육

  • 신생아는 모체의 자궁에서 약 280일 동안을 자라서 출생하게 되는데, 모체의 자궁에 있을 때에는 모체로부터 영양공급과 생리 상태가 조정되나, 출생하면 독립된 개체로서 영양섭취와 생리조절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체중과 신장
    출생시의 체중은 약 3kg(표준 남아는 3.40kg,여아는 3.24kg), 신장은 약 50cm(표준남아는 51.4cm,여아는 50.5cm)가량 됩니다.
    체중은 출생직후부터 3~4일 간은 일시적으로 감소되나, 7~8일쯤 되면 낳았을 때의 체중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신생아 때의 체중의 증가는 하루 30g 이상이고, 일생을 통해서 증가폭이 가장 큽니다.
  • 호흡
    혈액에 필요한 산소를 받아들이기 위해 아기의 호흡수는 성인에 비해 많으나 성장하면서 조금씩 줄어듭니다.
    신생아 40-50회/분,유아 30-40회/분
  • 맥박
    혈액 공급을 위한 맥박은 연령이 어릴수록 빠릅니다.
    (아기의 맥박수는 어른의 약 2배 - 출생시 140~180, 유아 120~140)
  • 체온
    발육을 계속하고 있는 연령에서는 성인에 비해 체온이 평균 0.3~0.5도 정도높습니다. 오전에는 비교적 낮고 오후에는 높아집니다.
    (신생아 36.7 ~ 37.5도, 유아 36.8~37.3도)
  • 수면
    신생아의 생활은 거의 수면으로 이루어집니다. 낮과 밤의 리듬을 만들 수 있을 때는 2개월경부터 이지만 아기에 따라서 개인차가 크게 다릅니다.(0~6개월 15~20시간, 6~12개월 14~16시간)
  • 소변
    성장과 동시에 횟수는 감소, 양은 증가합니다. 소변량은 아기의 체중에 따라 다릅니다. (신생아 소변 - 약 1일 10회, 대변은 2~3회)
    (3~10일 100~300ml,10일~2개월 250~450ml,2개월~1세 400~500ml)
  • 대변의 변화
    출생 직후 약 2일간은 흑록색의 끈적끈적한 콜타아르 같은 변(태변)이 나옵니다. 태변은 아기가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 아기의 장내에 모여진 분비물입니다. 그 후 차츰 녹갈색의 변이 되고, 모유를 먹게 되면 난황색의 보통변으로 되며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만약 고약한 냄새가 날 때는 소화불량이기 쉬우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 뇌의 발달
    뇌의 발달 단계를 배선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아기가 여러가지 자극을 받으면서 점점 배선 상황이 달라져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목 가누기의 발달
    막 태어난 아기는 흐느적 흐느적 합니다.
    옆으로 뉘어도 목을 들 수 없습니다. 차츰 뇌의 발달에 따라 조금씩 목이 단단해져서 3개월 경에는 목을 가눕니다.

    신생아 질환

  • 신생아 황달
    황달은 안구의 흰자위가 노랗게 물들고, 몸이 노랗게 착색이 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신생아는 간 속에서 빌리루빈의 분해 효소가 부족해서 황달 증세를 일으킨다. 인 이러한 생리적 황달(빌리루빈 수치 6-8mg/ml 이하)은 생후 1주일 정도가 지나면 후유증 없이 없어집니다.
    그러나 일부 신생아는 몇가지 원인에 의해서 병적인 황달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전신이 노랗게 착색이 되고 황달 빌리루빈 수치도 12~14mg/ml 이상으로 발견 즉시 소아과 전문의의 친찰을 거쳐 입원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색소가 너무 많아져 머리 속으로 넘어가면 핵황달이 되고, 나중에 뇌성마비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 아구창
    칸디다 알비칸스라는 곰팡이에 의해서 입안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미숙아나 몸이 허약하거나 면역기능이 저하된 아이에게 생기는데, 정상아도 입안 청결이 불량하거나 젖꼭지 젖병의 소독이 불량한 경우에 생길 수 있다. 입안에 하얀 반점이 잔뜩 깔려 있어 통증을 호소하고 피가 나기도 하며, 입안의 곰팡이가 장으로 넘어가면 설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우선 신생아 입안에 생긴 우유 찌꺼기와 구별해야 하는데 연한 거즈 등 으로 흰 반점을 문질러서 벗겨지면 우유 찌꺼기이고, 잘 벗겨지지 않고 피가 나는 경우에는 곰팡이에 의한 아구창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입술 주위에 생기는 물집인 구순염은 다른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다.
  • 제대육아종
    말라버린 탯줄이 너무 오래 붙어 있는 경우나 혹은 탯줄이 떨어진 이후에 배꼽 부위에 고름이 잡히고 분비물이 생기거나 군살이 돋은 경우를 제대육아종이라고 합니다.
    배꼽 주위에 약간의 염증만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심한 경우 피가 나고 2차적 세균 감염에 의해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드물게 세균이 몸으로 들어가서 패혈증이라는 무서운 병을 만들수도 있다.
    질산은이라는 약물로 육아종 부위를 1-2회에 걸쳐 지지는 간단한 시술로 5분 이내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두부손상
    산모의 좁은 산도를 통과할 때 아기 머리는 손상되기 쉽습니다. 분만과정에서 머리에 손상을 받는 것을 두부손상이라고 하고 두개혈종, 산류 등에서부터 머리 속 출혈까지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두개혈종은 두개골의 골막 밑에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머리가 혹처럼 부풀어 오릅니다. 골막 밑의 출혈이기 때문에 뇌 부위까진 손상을 주지않고, 아주 커지지 않을 경우 백일정도 지나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 신생아 중독성 홍반
    신생아의 30-70% 정도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태열과 비슷합니다. 생후 2-3일 경에 아기의 열굴, 목, 몸통, 엉덩이 등에 마치 벼룩이 물린 것 같이 빨간색 발진이 일주일 정도 계속 돋다가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아기의 몸이 더우면 상태가 더 나빠지므로 시원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전화문의안내:054-850-8130

의료진

강영숙 소아과장

강영숙 소아과장

의료진 안내

홍승아 소아과장

홍승아 소아과장

의료진 안내

이상수 소아과장

이상수 소아과장

의료진 안내

화면확대하기화면축소하기프린트하기